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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도 이젠 볼 것이 없다

 

승승장구였던 넷플릭스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습니다.
웨이브.왓챠.티빙 등 국내 OTT도 마찬가지 입니다.
4사의 이용자 수는 동일하게 정점을 찍은 후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신규 이용자들이 볼만한 콘텐츠를 찾지 못하고 서비스를 이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업계는 이용자 이탈을 막기 위해 각양각색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6월 앱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는 4월 481만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5월 479만명, 6월 466만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토종OTT도 마찬가지입니다.
웨이브의 MAU는 4월320만명에서 5월 295만명 6월271만명으로 감소 했습니다.
두 달 만에 50만명이 이탈했습니다.
티빙은 4월 152만명에서 6월 138만명으로 줄었고, 왓챠 역시 49만명에서 43만명으로 떨어졌습니다.

OTT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실내생활이 증가하면서 흥미를 가지고 OTT를 이용했다가 재미를 못 붙이고 이탈하는 이용자가 많다"며 "단기간에 보고 싶은 콘텐츠를 모두 본 뒤 다음 볼거리를 찾지 못하고 구독운 취소하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업체들은 이용자 이탈을 막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기존 강점인 오리지널 콘텐츠에 더욱 힘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웹툰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넷플릭스는 김보통 작가의 'D.P. 개의 날'을 오리지널 콘텐츠로 제작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D.P.개의 날'은 탈영병을 잡는 헌병대 근무이탈체포전담조의 시선에서 본 젊은이들의 고충이 담긴 작품입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 '스위트홈' '지옥' 등도 넷플릭스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로 재탄생됩니다.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와 함께 웨이브만에서만 볼수있는 독점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웨이브는 '꼰대인턴' 'SF8' '앨리스' 등 연말까지 최대 8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햐 소니.CBS.NBC유니버설 등과 손잡고 해외 콘텐츠를 대거 확보하고 있습니다.

티빙은 tvN.JTBC.CJ ENM에서 제작하는 콘텐츠를 무기로 내세웠습니다.
이미 국내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증명된 콘텐츠를 독점으로 공급해 충성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왓챠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영상을 추천하는 UX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용자의 취향을 분석하고 수많은 콘텐츠 중에서 이용자에게 맞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추천함으로써 이탈을 최소화 하겠다는 의도입니다.

다른 OTT가 소위 '잘나가는 콘텐츠'를 전면에 내새우는 것과는 또 다른 전략입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 취향 평가 데이터만 5억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출처 헤럴드 경제)